보도자료
아이디스파워텔(주) LTE 기반 무전 서비스 '라져' 도입 골프장 호평
관리자 | 2022-10-06 | 조회 1225
기존 관제 단점 완벽 보완···캐디-경기팀 소통 최적화
경기진행·안전사고 즉각 대응···365일 전담 사후관리
원활한 경기 운영을 지원하는 LTE 무전 서비스가 이용 골프장들로부터 호평 받고 있다.
무전 통신 전문 기업 아이디스파워텔(주)(대표이사 김영달)이 개발·공급하는 LTE 기반 무전서비스 ‘라져(RADGER)’는 높은 통화 안정성과 편의성, 무전녹음 솔루션과 같은 기능으로 경기 운영에 필요한 핵심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아이디스파워텔의 무전 솔루션은 국내 70개 골프장에서 사용 중이며, 현장 사용자들의 호평에 힘입어 도입 골프장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제주 한림읍에 위치한 아덴힐리조트&골프(이하 아덴힐)도 그중 한 곳으로, 라져 73대와 블루투스 이어폰을 경기 운영에 사용하고 있다
아덴힐은 세계자연유산인 제주의 오름과 바다 사이에 자리 잡은 18홀 코스를 갖고 있으며, 억새숲을 그대로 보전한 경관과 최고급형 빌라 및 커뮤니티센터로 고품격 휴식공간과 골프, 사교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아덴힐은 기존 경기 운영 솔루션을 이용하면서도 무전(음성통화)을 대체할 수 없어 라져를 도입했다.
무전 통신은 위험 상황 공지나 타구 사고 주의 등 고객 안전과 경기진행 처리를 위한 통신 범위, 고객 서비스 등을 위해 꼭 필요했다.
생활무전기는 통신 거리 제한 등으로 불편이 있어 LTE를 기반으로 거리 제약이 없는 아이디스파워텔의 라져를 선택한 것. 경기 진행에 있어 캐디와 경기운영팀 간의 빠르고 원활한 통신이 핵심이었다.
아덴힐의 경기팀장을 맡고 있는 부현선 팀장은 “필드매니저(캐디) 하나하나가 경기 진행요원이자 안전요원이기 때문에 현장에서 상황 발생 시 경기팀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한다”며 “라져 도입으로 외부 미팅 및 업무 중일 때도 팀장이 골프장 상황을 알고 지시를 내릴 수 있고, 특이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 사전에 주의를 줘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고 라져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전사고 방지뿐만 아니라 사고 발생 시 즉시 보고가 가능한 것도 채택 이유 중 하나다. 기존에는 사고가 발생하면 카트까지 달려가 보고해야 했으나, 필드 현장에서 바로 무전으로 보고할 수 있어 골든타임과 고객안전을 사수하는데 꼭 필요했다는 것.
캐디들도 라져에 대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들이 꼽은 라져의 주요 장점은 △캐디간 대화와 경기팀과의 대화를 간편하게 분리 가능 △블루투스 연동으로 사용이 간편 △고장 시 골프장별 담당자 배정으로 즉각 대응 등이다.
아덴힐은 라져를 캐디간 대화, 주의 등에 대해선 개인 무전, 경기팀과 대화는 전체 그룹 무전으로 운용하고 있다. 경기팀장이 캐디 83명을 관리하는 구조로 자리를 비우거나 다른 업무를 하고 있을 때도 무전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LTE 기반의 라져가 유리하다. 또 코스관리팀의 작업을 위해 경기팀과의 조율이 필요한 경우에도 무전을 통해 즉각적인 소통을 하고 있다.
샷건 방식, 각종 대회, 동호회 단체 경기 등을 진행하는 경우 전체 홀에서 동시에 경기가 이뤄져 라져의 무전 없이는 진행이 불가능하다.
아덴힐의 경우 4개 홀이 육안으로 시야 확인이 어려워 캐디간 위치 확인 후 샷을 해야 하는데, 기존 관제로는 카트에서 답변이 올 때까지 대기해야 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다. 새벽 라운드 시 안개가 낀 상황에서도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라져가 필요하다.
또 아덴힐은 비상상황 발생 시 전체 무전을 통해 인근에서 갈 수 있는 사람이면 누구라도 지원할 수 있게 훈련하고 있어 안전사고 대처법과 무전의 조합이 잘 이뤄지고 있다.
이처럼 아이디스파워텔의 라져는 골프장 현장에서 빠른 경기 진행과 각종 상황 대처에 강점을 입증하고 있다.
기존 관제시스템이 있는 경우에도 라져를 추가 도입해 즉각적인 무전 등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으며, 또 무전녹음 기능으로 사고 시 대응자료나 캐디-골퍼간 분쟁 시 녹취자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사후관리 능력도 라져를 선택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 아이디스파워텔은 주말에 더 바쁜 골프장을 위해 365일 24시간 장애 대응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골프장별 전담 담당자를 지정·운영해 불편사항 발생 시 즉각 대응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아이디스파워텔 관계자는 “아덴힐과 같이 라져를 도입한 골프장들은 기존 관제시스템의 단점을 완벽히 보완하고 거리제약 없는 무전과 다양한 기능으로 원활한 경기 운영을 실현하고 있다”며 “LTE 기반 무전서비스 라져는 이중 투자 없이 한 번에 골프장에 완벽한 관제시스템을 구축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